일체형 구강장치와 바이오가드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을 개선하기 위해 방법을 찾는 분 중에서 다음에 해당하는 분만 보시기 바랍니다.
-
수면다원검사를 받을 계획이 있으신 분
-
수면다원검사를 받고 치료를 고민하시는 분
-
수술을 원하지 않는 분
-
수술을 했으나 재발한 분
-
양압기에 적응을 못하시는 분
-
양압기를 거부하시는 분
-
양압기를 쓰고 있으나 매일 쓰기가 힘드시는 분
-
양압기를 쓰고 있으나 중간에 벗어버리는 분
-
자가 맞춤 구강장치를 써봤으나 큰 효과를 못 보신 분
-
일체형 구강 장치가 불안한 분
-
일체형 구강장치를 쓰고 턱관절에 문제가 있는 분
-
일체형 구강장치를 시도했으나 치아 통증으로 못 쓰시는 분
수면무호흡증과 코골이는 거의 대부분 수면 중에 아래턱과 혀가 처지면서 기도를 막아 호흡이 곤란해지면서 발생하는 호흡 장애입니다.
이를 해결하는 가장 합리적인 방법은 아래턱과 혀가 기도를 막지 않는 상태를 유지해주는 것입니다.
그 방법으로는 수술이나 양압기 보다 구강장치가 좋습니다.의료기기 분류상 정식 명칭은 구강삽입형 기도확장기입니다.
구강장치의 역사와 원리
코골이 개선에 구강장치가 사용된 역사는 1930년대 지금부터 약 100여년 전부터 사용된 치료법입니다. 아래턱을 앞으로 내밀어 고정시키는 교정장치를 수면 중에 착용하여 기도를 넓혀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양압기는 30여년 전 인공호흡기를 수면 중에 사용하여 무호흡증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한 것이 지금까지 발전 되어 수면무호흡증의 주요 치료법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그렇다면 100년도 넘은 구강장치는 왜 아직도 주류가 안 되었을까요?
여러가지 이유들이 있지만 가장 핵심적인 이유는 효과와 부작용의 문제입니다.
양압기는 불편하고 힘들기는 해도 쓰기만 하면 대부분 효과를 볼 수 있는 데 비해 구강장치는 양압기 보다 효과가 부족했습니다. 게다가 치아가 아프거나 턱관절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상당 수 있었기 때문에 의사들로부터 외면을 받게 됩니다. 사용자들은 불편감을 호소했습니다.
왜 이런 문제가 발생하게 될까요?
이유는 단순합니다.
제품의 한계 때문입니다.
당시 사용되었던 구강장치의 형태입니다.
하악을 전진시켜 고정하였습니다.
어떻게 될까요? 원하지 않는 문제들이 발생합니다.
-
답답하고 불편하다 – 아래턱은 자유롭게 움직여야 하는데 고정해 놓으니 당연한 결과입니다. 자는 동안이라지만 꼼짝 못하게 결박을 해 놓는 것은 고문입니다. 그래서 무의식 중에 빼 버리게 됩니다. 안 쓰면 무용지물입니다.
-
턱의 부담이 커진다. – 꼼짝 못하게 결박을 해 놓으면 어떤 관절이든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자유롭게 3차원으로 움직이는 턱관절을 더욱 힘이 듭니다.
-
위치가 잘 못 되어도 수정할 수 없다. – 매우 심각한 문제입니다. 아래턱을 내미는 과정에서 약간의 오차는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턱관절이 균형이 맞지 않은 상태로 장기간 유지되면 필연적으로 문제가 발생합니다. 수정을 할 필요가 생기면 새로 만들어야 합니다. 비용과 시간이 추가됩니다.
-
효과가 부족하다. – 아래턱의 위치에 따라 효과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초기에 효과를 보기 위해서 턱의 위치를 과하게 전진하게 되면 턱 관절에 무리가 크기 때문에 처음에는 전진 정도를 소극적으로 설정하게 됩니다. 그러면 효과가 부족하게 됩니다. 과하면 탈이 나고 부족하면 효과가 떨어지고, 딜레마입니다.
-
치아에 부담이 크다. – 고정해 놓으면 당연히 치아에 힘을 많이 받게 됩니다. 게다가 답답하여 입을 살짝 벌리게 되면 제 위치에 놓이지 않아 잘 못된 힘을 받게 되면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사용자와 의사들의 외면을 받게 된 것입니다.
제가 코골이 장치를 처음 접하고 공부하기 시작한지가 20여년 정도 되었는데 그 당시에는 이처럼 일체형 장치가 대부분이었습니다.
모노블록이라고 합니다.
일체형 구강 장치의 장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첫째. 만들기가 쉽다. 디자인이 참 단순합니다.
둘째. 원재료비가 거의 안 든다. 부속 기능성 부품들이 없으니 레진 하나면 됩니다. 셋째. 제작 기간이 짧다. 디자인이 단순하여 공정도 단순해지니 빨리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싸다.- -;; |
자본주의 사회에서 싸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은 상당히 매력적인 조건입니다.
그렇다 보니 여러 단점과 문제가 있음에도 지금도 일체형 장치를 만드는 곳들이 있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싸고 쉽게 만들 수 있다.
이제는 단점이 거의 해결 되었습니다.
첫째. 입을 벌리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입을 벌려도 효과가 유지 된다.
둘째. 밤새 입을 다물고 있어야 해서 답답하고 불편하다. –> 움직이기 자유로워 편안하다. 셋째. 조절기가 없어서 아래턱의 위치를 수정하려면 다시 만들어야 한다. –> 자유롭게 아래턱의 위치를 수정할 수 있다.
넷째. 장치가 앞니를 덮고 있어서 앞니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 앞니 부분을 개방하여 앞니에 부담이 없다.
다섯째. 임플란트나 보철 치료를 하면 전체를 다시 만들어야 한다. –> 부분적인 수리나 교체가 가능하다
여섯째. 구강 내부에 부피가 커서 이물감이 크다. –> 부피를 최대한 줄여 이물감을 최소화 하였다.
일곱째. 불편해서 잘 쓰지 않게 된다. –> 불편함을 최소화 하였다.
여덟째. 잘 맞지 않는 상태로 사용하게 되면 턱관절과 치아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 스스로 조절할 수 있어 부작용 예방이 쉽고 간편하다.
아홉째. 중증 무호흡증에는 효과가 미미하다. –> 중증 무호흡증에서도 개선 효과가 충분히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