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 치료방법 기도확장기와 양압기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의 가장 직접적인 원인은 기도가 좁아지거나 막히기 때문이다. 코(비강), 상기도, 하기도 중 하나 또는 여러 곳이 다양한 이유로 좁아지거나 막혀서 발생한다. 폐로 공기가 들어가는 통로인 기도가 좁아지면 기도 뒤쪽에서는 압력이 떨어지고 난기류가 발생하면서 주변의 연조직을 진동시키는 소리가 코골이다. 이때 기도가 막힌 채 일정 시간 숨이 멎는 것이 수면 무호흡증이다.
비 수술 치료방법인 양압기와 기도확장기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치료 방법을 선택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효과와 안전성, 그리고 비용이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효과다. 아무리 안전하고 저렴하다고 해도 효과가 없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하는 데 있어 효과 좋은 치료법은 과연 무엇일까?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을 비 수술 방법으로 치료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양압기 치료와 기도확장기 치료가 있다. 양압기는 효과는 좋지만 환자가 적응하기 어려워 최근 기도확장기를 활용한 치료가 활발히 시행되고 있다.
기도확장기의 원리
최근 들어 병원에서도 환자의 적응력과 부담을 감안해 보다 쉽게 효과적으로 코골이를 치료할 수 있도록 기도확장기를 권장하고 있다. 기도확장기는 양압기와 마찬가지로 수면 중 기도를 확보해 주는 장치이다. 하지만 양압기 처럼 공기압으로 기도를 벌리는 것이 아니라 하악 즉 아래턱을 앞으로 전진시켜 기도를 확장시키는 방식이다. 즉, 기도확장기는 기도를 넓혀 숨 쉬기 좋은 위치로 아래턱을 유지하게 해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을 개선한다.
양압기의 치료의 원리
양압기는 정확하게 말하면 양압호흡기(CPAP: Continous Positive Airway Pressure)로 중환자실에서 사용하는 인공호흡기를 떠올리면 유사하다. 양압기 원리는 환자가 잘 때 착용하는 마스크와 연결된 관을 통해 일정 압력의 공기를 밀어 넣어 주어, 닫힌 기도를 열고 무호흡을 방지해 주는 것이다. 지금까지 많은 병원이 무호흡 환자들에게 양압기 사용을 권장해왔다. 하지만 매일 잠잘 때마다 중환자실에서 처럼 산소마스크를 쓰고 자는 것에 익숙해지기 어렵다. 또한 양압기 마스크 때문에 수면 중에 뒤척임도 쉽지 않다. 코를 곤다는 이유로 매일 밤 중환자실에 누워있는 듯한 잠자리 환경에 적응하기 쉽겠는가?
양압기 보험 적용 방법
양압기는 자신에 맞는 적정 압력을 찾으려면 몇 개월 이상 기다렸다가 수면다원 검사를 받은 후 병원 처방을 받아야 한다. 양압기 보험 적용을 위해서는 그게 끝이 아니다. 코골이 수면무호흡 처방 후 3개월 동안 매일 4시간 이상 21 일을 연속으로 사용하고 그 증거 자료를 가지고 6개월 보험 처방을 받는다.
비용을 절감을 위해 보험 적용을 받으려면 평생 6개월 간격으로 검사를 계속 받아야 한다. 보험을 적용을 지속적으로 받으려면 이 과정은 꽤 불편하다.
보험 혜택을 좋지만 이런 까다로운 조건과 사용 환경 때문에 양압기에 적응하지 못한 많은 환자들이 코골이 치료를 포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