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무호흡이 숙면의 방해로 암의 위험도를 높인다.

잠을 얼마나 잘 자느냐가 당신의 몸이 얼마나 암과 잘 싸울 수 있는지를 결정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기존 연구결과들을 조사한 미국 스탠포드의대 정신과 교수들은 수면 문제가 암세포들에 영향을 주는 두 종류의 호르몬에 변화를 주는 것을 발견하였다.

코르티솔 호르몬

그 중 하나는 면역체계 활동을 조절하는 코르티솔 호르몬이다. 이 호르몬은 수면을 정상으로 취한 후인 새벽에 최고조에 달하고 낮 동안 서서히 줄어든다. 스피겔 박사에 의하면 밤에 정상으로 수면을 취하는 여성에 비하여 밤일을 하는 여성들은 유방암에 걸릴 가능성이 월등히 높은데 이유는 밤에 일하는 여성들은 코르티솔의 최고조가 오후에 이루어지는 ‘변화된 코르티솔 리듬’을 보이기 때문이다.

걱정과 불안할 때 생산되는 스트레스 호르몬

또한 밤에 반복하여 일어나는 사람들도 ‘비정상 코르티솔 리듬’을 보인다. 코골이로 본인은 느끼지 못하는 각성 상태가 반복될 경우 비정상 코르티솔 리듬을 보일 확률이 매우 높다. 코르티솔은 일반적으로 걱정과 불안할 때 생산되는 스트레스 호르몬으로 알려져 있고 암이나 다른 질병들을 유발하고 악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멜라토닌 호르몬

또 하나 얌과 관련된 호르몬은 멜라토닌이다. 멜라토닌은 잠자는 동안 뇌에서 생산되고 산화방지제 역할을 하여 암세포가 될 수도 있는 세포 손상을 방지해 준다. 멜라토닌 호르몬은 난소의 에스트로겐 호르몬을 억제한다. 그래서 수면 부족으로 멜라토닌이 결핍되면 에스트로겐 과잉 생산되어 유방암 위험이 높아진다.

Woman sleeping

숙면의 방해는 암의 위험도 높아진다.

남자의 경우 전립선압의 위험이 높아진다. 멜라토닌은 깊은 숙면을 취할 때 충분히 생성 된다. 코골이나 수면 무호흡증이 숙면을 방해한다면 암 발생 위험도 자연히 높아진다. 코골이 수면 무호흡증을 치료하여 숙면을 취하게 된다면 자연스러운 항암 치료를 받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관련 포스트

Woman sleeping

잠을 자면서 뇌의 노폐물을 처리하는 뇌청소 글림프 시스템

수천 개의 상점이 모여 있는 남대문 시장은 매일 무수히 많은 사람과 수백만 건의 거래가 이루어지고 물건과 돈과 정보가 거래되는 상상을 초월하게 복잡하다. 매일 이런 거래 속에 쏟아져 나오는 쓰레기들 속에서도 시장이 멈추지 않고 질서와 환경을 유지하며 돌아갈 수 있는 이유는 체계화된 청소 환경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시장보다 더 복잡하고 많은 일을 처리하는 인간의 뇌가 지치지 […]

자세히 보기
Tired executive leaning on desk

코골이무호흡은 수면부족으로 인한 만성피로증후군의 원인이다.

코를 고는 사람들은 대부분 수면무호흡이 발생한다. 본인도 인식하지 못하는 중에 뇌파가 3초 이하의 각성을 하게 된다. 무호흡이 자주 발생하면 뇌에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지 못한다. 코골이 환자의 수면 중에 혈중 산소를 체크해 보면 96%에서 심하면 60% 까지 떨어지는 경우가 있다. 아침에 일어날 때 머리가 무겁고 개운하지 못하며 낮에 자리에 앉기만 하면 졸게 된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면 […]

자세히 보기
Woman holding pillow on bed

수면에 좋은 베개의 7가지 조건을 꼭 확인하자

그렇다면 자신에게 딱 맞는 베개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좋은 베개란 다음과 같은 7가지 조건을 갖춰야 한다. 목뼈의 정상적인 C자 곡선을 유지시켜 주어야 한다. 베개를 벴을 때 목뼈의 C자곡선을 유지시키는 이상적인 각도가 만들어지면 목과 어깨의 근육이 비로소 릴렉스한 상태가 된다. 아직까지 시중에 나와 있는 메모리폼, 라텍스 베개 중에는 C자곡선을 유지시키는 베개가 없다. 오히려 바이오칩을 넣어 […]

자세히 보기
상담안내상담신청오시는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