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무호흡이 심근경색에 직접적인 영행을 준다.

왜 건강하던 사람에게 갑자기 심근경색이 찾아왔을까?
주변에서 4~50대 돌연사는 심심찮게 들을 수가 있는데 이 돌연사의 원인 중 90% 이상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심근경색이다.

심근경색이란

심근경색이란 쉽게 말하면 심장근육의 일부가 제 기능을 못하면서 혈액 공급에 이상이 생기는 현상이다. 심근경색의 원인으로는 관상동맥에 콜레스테롤 같은 기름기를 들 수 있다. 이 기름기가 혈관에 축적되면서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고 심장 혈관이 좁아지는 협심증이 생긴다. 그 좁아지던 혈관은 결국 막혀 심장으로 가는 혈액의 흐름을 끊어지면 산소를 공급받지 못한 심장이 운동을 멈추게 되고 그래서 심장이 멎어버리는 심근경색이다.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등에 주의를 기울이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심근경색 징후들

평소 심근경색을 인지할 수 있는 징후는 다음과 같다.

  1. 부위가 정해져 있지 않고 어딘가 답답한 느낌이 들 때
  2. 식은땀, 실신, 숨가쁨, 구토 등의 증세가 동반될 때
  3. 가슴이 짓눌리며 이러다 죽을 것 같은 통증이 생길 때
  4. 살면서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흉통
  5. 통증이 30분 이상 지속될 때

평소 혈관이 막혀 혈액의 흐름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이런 징후가 나타나지만 징후가 나타나는 것은 50%도 되지 않고, 위와 같은 징후도 없이 갑작스럽게 심근경색이 찾아오는 경우가 더 많다.

코콜이와 심근경색

유명을 달리한 지인도 이런 징후가 없었고 코골이가 심해 가족과 주변 사람들이 불편해 했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징후가 없었던 것은 그럴 수 있지만 코골이가 심했다는 게 과연 우연일까?

흔히 코골이가 심하다는 말은 코고는 소리가 크다는 뜻도 있지만 보통 큰 소리로 코를 골다가 갑자기 아무 소리도 내지 않고 숨이 멎은 것 같은 상태가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럴 땐 옆에서 같이 자던 가족 입장에선 코를 골다말고 갑자기 숨이 멎은 게 아닌지 놀라 잠을 설치게 된다.

수면무호흡은 심근경색에 직접적인 영향

수면무호흡증이란 바로 이와 같이 수면 중 호흡이 멈추는 상태가 10초 이상 시간 당 5회 이상 지속 되는 경우를 말한다.

공교롭게도 고인 두 분이 모두 코골이가 심각했다면, 코골이를 동반한 수면무호흡증이 돌연사의 주범, 심근경색과 관련이 있었던 것은 아닐까? 의심 할 수 밖에 없다. 왜냐면 수면무호흡증은 체내 산소 공급에 문제를 일으켜 심근경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우리 몸은 산소를 저장을 할 수가 없기 때문에 잠시 동안의 산소 결핍이 와도 비상사태에 빠지게 된다. 그 중에 특히 뇌는 다른 장기에 비해 몇 배나 많은 산소를 소비하는 기관으로 미세한 산소 부족도 치명적인 영향을 받는다.

관련 포스트

코골이무호흡이 뇌질환에 미칠 수 있는 영향들

뇌졸중 코골이로 인해서 생긴 고혈압과 동맥경화가 초래하는 심각한 합병증으로 뇌졸중을 들 수 있다. 보통 뇌졸중환자의 40%가 잠자고 있는 도중에 발병하거나 혹은 잠에서 깨어난 후 1시간 이내에 발병하는데 이런 사실을 통해 뇌졸중이 수면무호흡과 관련이 깊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캐나다 토론토의 심장-뇌졸중 연구재단의 논문에서도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우리나라에서도 뇌졸중환자 중에서 수면무호흡증을 보이는 심한 코골이가 약 33%에 해당했으며 […]

자세히 보기
Young African American Woman Doing Yoga In Bed After Sleep

수면의 역할, 아침이 달라지고 삶이 달라진다.

수면 자세와 수면 누운 자세는 인류가 이족보행을 시작한 이래 중력의 영향으로부터 가장 자유로울 수 있는 시간이다. 특히 머리와 상체의 무게를 감당하느라 혹사한 척추가 해방되는 시간이므로 수면 중에 척추를 지나는 무수한 혈관과 림프선이 이완되며 신진대사가 활발해진다. 잠자는 동안 우리는 충분하게 전신을 이완하며 편안한 뒤척임이 가능해야 한다. 가장 좋은 자세는 큰대 자로 반듯하게 누워 자는 것이다. 수면 […]

자세히 보기

코골이무호흡이 심장박동과 고혈압을 일으키는 상관관계

고혈압은 산소가 부족하면 발생 하는 것으로, 코골이무호흡으로 산소 공급이 떨어지면 심혈관, 뇌혈관, 신장 질환이 유발한다. 예를 들어 코골이 등으로 수면 중에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이 되면 뇌는 혈액 공급량을 늘리기 위해 심장을 더욱 격하게 뛰게 만들 것이고 혈압은 상승한다. 이때 코골이란 원인을 해결하지 않고 혈압 강하제를 복용하여 심장의 박동 회수를 강제로 줄여주게 되면 산소가 […]

자세히 보기
상담안내상담신청오시는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