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하기 쉬운 3가지 골격 구조를 알아본다.
코골이 하기 쉬운 3가지 골격구조를 알아본다.
첫째, 하악이 후퇴되어 있는 경우다
아래턱이 제대로 발달하지 않아 전방으로 충분히 성장을 하지 못했을 때 기도가 정상적인 경우 보다 좁아질 확률이 높다. 기도가 좁으면 수면 중에 기도로 산소가 필요량만큼 들어가기 위해서는 흐름이 빨라질 수밖에 없고 공기의 흐름이 빨라진다는 것은 주변을 크게 진동시킨다는 것으로 바람이 심하게 부는 날 플랜 카드가 펄럭거리는 것과 같은 이치다.
둘째, 상악과 하악의 성장이 모두 충분하지 못한 경우
유전적으로 위턱과 아래턱이 모두 작을 수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 식생활로 인한 후천적인 경우가 많다. 단단하거나 질긴 음식을 씹는 빈도가 줄어들고 간편하고 먹기 쉬운 음식을 섭취하는 식습관이 턱 뼈의 전방 성장이 방해해 기도가 충분히 확보되지 못한 경우다.
셋째, 입 호흡으로 턱 뼈의 성장이 왜곡된 경우
편도나 아데노이드가 비정상적으로 클 경우 입 호흡을 하게 된다. 입 호흡을 하게 되면 혀나 볼의 근육이 제 위치에서 기능하지 못하므로 상악은 좁아지고 하악골의 하방 성장을 유발한다. 또한 치열도 불규칙하게 돌출된다. 입 호흡을 방치하면 위아래 앞니가 맞닿지 않는 부정교합이 진행되고 수면무호흡증을 유발하는 골격 구조가 고착될 수 있다. 이렇게 성장한 사람은 거의 필연적으로 코를 골고 무호흡증으로 진행하곤 한다.
비만으로 인한 코골이는 체중 조절을 통해 효과를 볼 수 있지만 골격적인 문제가 원인이라면 해결하기 무척 어렵다. 성장이 끝난 경우에는 적용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어 성인은 불가능하지만 얼굴 성장이 가장 활발한 시기인 만10세 전후로 코골이가 의심되는 안면 골격을 가진 경우 안면 성장 교정치료를 하기도 한다.
교정치료와 코골이무호흡
일반적인 치열교정과는 치료개념이 많이 다른 치료법으로 잘못된 성장 방향을 바로잡아 골격의 형태를 근본적으로 교정하는 치료방법이다. 성장교정치료가 아닌 일반적인 치열 교정치료, 특히 발치 교정치료를 한 환자들의 상당수가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으로 진행 할 수 있다는 학계의 의견도 적지 않다. 실제 발치 교정을 한 사람들이 코골이, 무호흡치료를 받으러 오는 빈도가 상당히 높은 것을 비추어 볼 때 치아를 후방으로 옮겨 교정을 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볼 때 과연 적정한 치료 방법인지에 대한 의학계의 논의가 필요할 시점이 아닐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