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의 질은 잠의 시간보다 잠을 깊게 자는 것이 중요하다.

수면의 질은 하루의 컨디션을 결정한다. 수면의 질을 통제하기는 어렵지만 숙면을 방해하는 요소는 제가할 수 있다.

Close up of a beautiful young woman sleeping

A씨와 B씨의 아침

A씨는 아침에 상쾌한 기분으로 눈을 뜨는 것은 축복이다. 개운한 몸으로 잠자리에서 일어나 기지개를 켜면 온 몸이 새로운 활력이 솟아나고, 내게 주어진 하루란 시간을 멋지게 보내리란 기대감이 싹튼다. 숙면을 취한 사람의 아침이다. 반면 B씨는 알람 소리가 들리지만 눈을 뜰 수가 없다. 겨우 몸을 일으켜보지만 물에 젖은 솜처럼 전신이 무겁고 두통이 밀려온다. 매사가 귀찮고 의욕이 없다. 이제 막 눈을 떴지만 쉬고 싶다는 생각만 든다.

수면의 질은 하루 컨디션을 결정

위 두 사람의 아침의 차이는 어디서 올까? 바로 밤에 생긴다. 밤사이 숙면을 취한 사람은 전날의 피로를 풀고 새로운 에너지를 충전한 배터리와 같다. 반대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으로 수면의 질이 현저하게 떨어진 사람은 배터리가 방전돼서 빨간 불이 들어온 상태로 아침을 맞는 것이다.

수면의 질은 하루의 컨디션을 결정한다. 아침을 어떻게 시작했느냐가 그날 하루 컨디션을 좌우한다.

잠은 시간보다 깊게 자는 것이 중요

어떻게 하면 숙면을 취할 수 있을까? 그런데 잠을 오래 잔다고 숙면을 취하는 것은 아니다. 흔히 7~8시간은 자야 된다고 알고 있다. 물론 잠을 적게 자면 피곤하다. 그런데 어떤 사람은 7~8시간 이상 오래 잤는데도 피곤하다. 반대로 3~4시간만 자고도 피로하지 않은 사람도 있다. 잠은 얼마나 오래 자는가 보다는 얼마나 깊게 자는지가 핵심이다.

숙면방해 요인 제거

숙면을 위해선 기본적인 수면 시간이 보장되어야 한다. 수면에 얼마만큼의 시간을 투자할 것인가는 자신의 의지로 통제할 수 있다. 반면 양보다 훨씬 중요한 수면의 질을 결정하는 잠의 깊이는 안타깝게도 자신의 의지로 통제할 수 없다. 수면의 질은 통제하기는 어렵지만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는 원인을 막을 수는 있다. 수면을 위해서는 해야 할 첫 번째 일은 바로 깊은 잠을 방해하는 요인을 확인하고 그것을 제거하는 것 중요하다.

관련 포스트

Woman sleeping

코골이무호흡이 숙면의 방해로 암의 위험도를 높인다.

잠을 얼마나 잘 자느냐가 당신의 몸이 얼마나 암과 잘 싸울 수 있는지를 결정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기존 연구결과들을 조사한 미국 스탠포드의대 정신과 교수들은 수면 문제가 암세포들에 영향을 주는 두 종류의 호르몬에 변화를 주는 것을 발견하였다. 코르티솔 호르몬 그 중 하나는 면역체계 활동을 조절하는 코르티솔 호르몬이다. 이 호르몬은 수면을 정상으로 취한 후인 새벽에 최고조에 달하고 […]

자세히 보기

수술은 두렵고 양압기는 불편하고 어떤 방법이 있을까?

  코골이 · 수면무호흡증은 흔하게 볼 수 있는 생활 속 문제입니다. 하지만, 타인에게 피해를 주고 본인의 건강과 생활에 까지 영향을 미친다면 치료를 심각하게 고려해야합니다. 코골이의 위험성과 심각성은 의학적으로도 확인이 되었습니다. 치료를 미루는 것은 심각한 위험을 방치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렇다면 코골이를 ‘치료의 개념’을 잘 알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골이 치료의 목표가 무엇일까요?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

자세히 보기
Woman holding pillow on bed

수면에 좋은 베개의 7가지 조건을 꼭 확인하자

그렇다면 자신에게 딱 맞는 베개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좋은 베개란 다음과 같은 7가지 조건을 갖춰야 한다. 목뼈의 정상적인 C자 곡선을 유지시켜 주어야 한다. 베개를 벴을 때 목뼈의 C자곡선을 유지시키는 이상적인 각도가 만들어지면 목과 어깨의 근육이 비로소 릴렉스한 상태가 된다. 아직까지 시중에 나와 있는 메모리폼, 라텍스 베개 중에는 C자곡선을 유지시키는 베개가 없다. 오히려 바이오칩을 넣어 […]

자세히 보기
상담안내상담신청오시는길